처음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감이 안 잡혀서 2020 시나공 기본서를 1회독 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역시 개념서를 1회독하는 것은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공자의 경우라면 기출을 중심으로 모르는 것을 공부해 나가도 충분한 것 같다.
나의 경우 3월 7일 2021년 정처기 필기 시험을 목표로 하여 공부를 시작하였다. 1월부터 공부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1-2월 6주동안 학교 현장실습때문에
실질적으로 공부한 시간은 정처기 시험전 1-2주였던 거 같다.
(회사 갔다와서 집에서 또 공부하기가 너무 싫었다....)
현장실습이 2월 19일에 끝나고
20일 부터 27일까지 1,2,3 과목은 2회독 4,5과목은 1회독을 마쳤다.
그리고 2020년도 기출 3개를 뽑아서 한 과목이 끝날때마다 해당 과목 기출을 풀고 개념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남은 1주동안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필기 요약본과 시나공 책으로 전과목을 1회독 더 하였다.
(티스토리에 정처기 필기 요약본 올려주신 분들 너무 감사하다.. 허허..)
3월 4일 전날에는 기출 3개만 봐서 붙을 수 있을까 불안해서 네이버 수제비 카페에 올라온 족보와 Daily문제를 보았다.
수제비 카페 링크 : 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꼭 볼 필요는 없는 거 같지만, 공짜로 올려주시는 족보 모의고사랑 Daily 문제 퀄리티가 괜찮아서 공부가 부족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봐도 도움 많이 되실 것이다. (기출도 올라와 있다.)
Daily 문제와 족보 모의고사는 기출보다 많이 어렵다.
3월 4일 필기 시험 후 가채점 결과
1과목 75점
2과목 90점
3과목 90점
4과목 90점
5과목 80점
으로 평균은 85점으로 합격 안정권이었다. (각 과목 40점 이상, 5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
필기 합격 확정 성적
수제비카페에서 3일이나 5일 공부해서 붙었다는 분들도 보이고
전공자라면 1-2주만 집중해서 공부한다면 충분히 합격 안정권에 들 수 있을 거 같다.
나의 경우에는 소프트웨어개론과 같은 전공을 듣지 않아서 1과목은 처음 보는 내용이 많았지만,
2, 3, 4, 5과목부터는 통신 전공, 컴퓨터보안, 데이터베이스, 자바, c언어, sql을 접해본 적이 있었기 때문에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 문제는 전공자 입장에서는 쉬운 편이고 2주동안 개념만 딸딸 외웠다.
전공자들이 가장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은
수제비나 정처기 두 책 중 하나, 정처기 전년 기출과 구글링하면 나오는 정처기 필기 내용 요약을 보면서
잘 나오는 개념을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인 거 같다.
굳이 인강을 들을 필요는 없을 거 같다.
실기 합격 후기
2021년 1회 정처기 실기 합격하였다.
사실 공부를 2주밖에 안 했고, 실기 시험 다음날이 전공 중간고사라서 보러갈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운이 좋게 1회 실기 시험이 정말 쉽게 나와서 합격한 거 같다.
2주동안 수제비 실기 책을 사서 1회독을 하고 수제비 카페에 있는 약술형 문제 요약을 달달 외우면서 들어갔다.
정처기 시험 보시는 다른 분들도 시험 준비가 덜 된거 같다고 환불하거나 안 가지마시고
웬만큼 공부했다하면 그냥 보러 가는 걸 추천한다.
(절대평가로 하는 국가시험이라서 소가 뒷걸음질치다가 쥐잡는 거처럼 그냥 붙을 수도 있다(특히 전공자들))